2019 건축사사무소 채용 일정 리스트에 이어서 자소서 항목 리스트를 가져왔다.

2020년도에 맞춰 새로 업데이트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기 바란다.

 

※주의※
이 글은 각각의 건축사사무소의 자조서 항목을 비교하기 쉽도록 요약하여 작성하였으므로,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

 

 


 

(주)간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1. 자기소개서(1530자 분량)
 1)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
 2) 지원동기 및 입사포부
 3) 지원분야에 대한 본인의 견해
 4) 자유기술
2. 대외활동(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해외연수 등)

 

(주)종합건축사사무소 건원

1. 대외활동 경력(280자)
2. 자기소개(280자)
3. 좋아하는 건축가 및 건축 작품(280자)
4. 건원에 대한 이미지(280자)
5. 지원동기 및 포부(280자)

 

(주)공간 종합건축사사무소

1. 자기소개(지원동기, 성격, 인생관 등 자기소개 내용을 상세히 적어주세요.)
2. 대외활동(경력정보에 참고할 수 있는 대외활동 내용을 상세히 적어주세요.)

 

(주)나우동인 건축사사무소

1. 성장과정 및 생활환경
2. 학교생활 및 대외활동
3. 좋아하는 건축가 및 건축 작품
4. 지원동기 및 포부

 

(주)종합건축사사무소 디자인캠프 문박 디엠피 (DMP)

1. 성장과정
2. 성격 (장단점)및 생활신조
3. 대외활동(동아리 / 봉사활동 등을 통한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4. 경험 1. 가장 성취감 느낀 일은 무엇이며, 그 일을 시작한 동기와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 경험 2. 가장 좌절감 느낀 일은 무엇이며, 그 일을 시작한 동기와 달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6. 경험 3. 가장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은 무엇이며, 조직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생각, 행동,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7. 지원동기
8. 입사 후 포부(5년 후/10년 후로 나누어 자세히 기술하시오.)

 

무영 종합건축사사무소

1. 지원동기 및 희망업무와 이와 관련된 준비사항을 기술하십시오.
2. 자신의 성격상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3. 학교생활/사회 봉사 활동, 국내외 연수/여행 경험을 기술하십시오.
4. 10년 후 자신의 모습 및 vision을 기술하십시오.

 

(주)범건축 종합건축사사무소

1. 각 페이지 상단에 작성자를 인식할 수 있도록 성명, 생년월일을 표기하고, 하단에 해당 페이지 및 전체 페이지수를 표기하십시오.(누락사항 발생 시, 결격 처리함)
2. 지원동기, 자신에 대한 평가, 하고 싶은 업무, 입사 후 3년, 10년 및 최종 목표를 포함하되, 항목별로 구분하지 말고 자유롭게 에세이 형식으로 기술하십시오.(형식 및 내용에 부합되지 않을 경우 결격 처리함)
3. 객관성 확보를 위하여 출신 대학/대학 원명, 교수명 등을 절대 표기하지 마십시오. (표기 시 결격 처리함)
4. 컴퓨터 작성 시 글씨 크기 10pt, 줄 간격 160%로 작성하여 a4용지 최소 3p 이상이 되도록 작성하십시오(3p를 채우지 못하거나, 글씨 크기 및 줄 간격 틀릴 경우 결격 처리함)

 

애이앤유디자인그룹 건축사사무소(주) (ANU)

1. 지원동기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해주세요.(200자)
2. 현재 자신의 위치에 오기 위해 수행해온 노력과 지원한 직무분야에서 성공을 위한 노력 및 계획을 기술해 주세요.(200자)
3. 어려운 상황에서 열정과 책임감으로 한계를 극복하여 최고의 성과를 낸 경험이 있다면 서술해 주세요.(200자)
4. 타인과 함께 일을 할 때 귀하가 지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상세히 기재해 주세요.(200자)

 

(주)정림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

1. 귀하가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시 여기는 것은 무엇입니까? 보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3가지를 순서대로 쓰고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보기: 복지제도 / 출퇴근 거리 / 연봉과 수당 / 배움과 성장의 기회 / 조직문화 / 기업의 규모 / 워라벨 / 미션과 핵심가치 / 기업의 비전 / 회사의 평판 / 본인이 기여할 수 있는 직업 / 근무환경 / 경력관리 / 그 외) 그것이 정림건축 지원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1,000자 입력 가능)
2. 자신의 성장을 위해 최소 2년 이상, 현재까지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 배움이나 습관은 무엇이 있습니까? 그것을 통해 삶의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3. 귀하가 도전정신과 열정을 가지고 소속된 팀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경험이나 팀 작업 과정에서 겪었던 팀 내 갈등을 적극적으로 극복한 사례를 들어 귀하가 생각하는 팀워크와 리더십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4. 귀하가 지금까지 읽었던 책 가운데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 한 권을 선정하여 그 이유를 설명해 주십시오.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5. 가족이나 친구 등 가까운 지인들에게 자주 듣는 잔소리는 무엇이고 그것을 어떻게 개선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최소 100자, 최대 700자 입력 가능)

 

(주)해안 종합건축사사무소

1. 성장과정 및 생활환경
2. 성격 및 생활신조
3. 대학생활 및 대외활동
4. 좋아하는 건축가 및 건축 작품
5. 지원동기 및 포부
각 시트별 1000자 미만

 

(주)행림 종합건축사사무소

1. 성장배경 및 학창 시절
2. 성격 및 생활 신념
3. 지원동기
4. 입사 후 포부
총 2p이내

 

(주)희림 종합건축사사무소

1. 희림건축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설계사무소 취업을 위해 준비된 남다른 재능 또는 지식, 경험 등을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설계사무소에 근무하는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3요소와 이유를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대학 재학기간 중 본인이 성취한 일 중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경험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롭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용하여 좋은 결과를 만든 경험을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입사 후, 잘할 수 있는 일(건축물 용도 및 업무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재)과 이유에 대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분석해보면 크게 5가지로 나뉜다.

1. 자기소개, 성장과정, 생활환경, 성격 장단점, 생활신조

2. 학교생활, 대외활동

3. 좋아하는 건축가, 좋아하는 건축 작품

4. 지원동기

5. 입사 후 포부, 목표, 하고 싶은 업무

 

자기소개서를 쓰기 전에 먼저 자신에 대해 굵직굵직한 에피소드, 키워드들을 정리하고 그에 맞춰 분배해서 적으면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4번 지원동기는 각 회사별로 회사 상황에 맞추어서 적어야 한다는 것이다.

어느 회사에나 갖다 붙여도 다 말이 되는 지원동기는 잘 쓴 지원동기가 아니다. 임원들이 평가할 때 메리트가 없다.

자기소개는 자신과 회사의 이해가 충분히 되었을 때 잘 써진다고 생각한다.

심각한 경제난과 코로나 위기 속에서 취업난에 시달리는 취준생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 Recent posts